SOLID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책임이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OCP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코드를 확장하는데 변경이 없이 어떻게 확장을 할 수 있을까?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본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위의 코드를 보면 MemoryMemberRepository() 에서 JdbcMemberRepository()로 변경할 때 자바의 다형성은 잘 지켰다. 하지만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므로 구현 객체를 변경할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결국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Spring Container)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예를 들어 자동착 악셀을 밟아도 뒤를 가는 차를 만드는 것은 만들 수는 있지만 규약에 어긋나 큰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다. 즉, 컴파일은 성공할 수 있지만 성공하면 규약과 다른 문제가 생기는 것이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이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한다.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한다.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 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에 읜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 구현체에 읜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위에서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기 때문이다!!
DIP를 위반한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해준다.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이 기능들은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 시켜준다.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 인프런...
www.inflearn.com
'BackEnd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의 적용 (0) | 2023.01.28 |
---|---|
관심사의 분리 (1) | 2023.01.28 |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 객체 지향 원리 적용 (0) | 2023.01.28 |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1 - 예제 만들 (0) | 2023.01.28 |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0) | 2023.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