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 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다형성
-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하지 않는다.
-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다.
-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한다.
마치 자동차를 다른 것으로 바꿔도 운전면허를 새로 안 따도 되는 것과 비슷하다. 대상을 바꾸지 않고 새로운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즉 client의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줄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역활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스프링은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했다.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이다.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해야한다.
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들어야한다.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 클라이언트는 요청을하고 서버는 응답을 하는 관계이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이다.
- 오버라이딩 된 매서드가 실행된다.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을 적용 가능하다.
오버 로딩 VS 오버 라이딩
오버 로딩은 이름은 같지만 파라미터 수 및 타입이 다른 메소드를 중복으로 선언하는 것이다.
오버 라이딩은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의 동작 방법을 재정의 하여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즉, 자식클래스가 부모클래스에서 선언된 것과 같은 메소드를 가질 때, 메소드 오버라이딩이라고 한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기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한다.
- 클라이언트는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다.
-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다.
- 확장 가능한 설계를 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이 가능하다.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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